Automotive



[휘발유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기술]

TWC (Three Way Catalyst)
- 가솔린 자동차 배기가스의 유해성분인 탄화수소(HC), 일산화탄소(CO) 및 질소산화물(NOx) 등을 귀금속(Pt, Pd, Rh)을 이용한 산
화, 환원반응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(CO2), 물(H2O), 질소(N2) 등으로 정화



HC trap Catalyst
- 자동차 초기시동(저온시동, Cold Start)시에는 촉매를 활성화시킬 열이 부족하여 자동차 유해가스인 HC가 대부분 그대로 배출되며,
   그 양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HC의 약 80%를 차지
- 초기시동 시 다량으로 배출되는 HC를 저온에서 흡착하였다가 배기가스 온도가 촉매활성화 온도 이상이 되면 흡착된 HC를 방출하
   여  삼원촉매 층에서 정화
Lean NOx trap
- 질소산화물(NOx)을 정화시키기 위해서는 환원반응이 반드시 필요한데, 자동차 주행시 연료희박구역(Lean, λ>1)에서는 연료에 비
   해 산소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CO, HC의 산화반응은 쉽게 일어나지만 NOx의 환원반응은 일어나기 어려움
- 연료희박구역(Lean)에서는 NOx를 저장(흡착)하였다가 연료농후구역(Rich)에서 로듐(Rh)을 이용한 환원반응을 통해 NOx를 질소
   (N2)와 이산화탄소(CO2)로 전환


<경유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기술>

DOC (Diesel Oxidation Catalyst)
- 귀금속의 촉매효과로 배기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HC, CO를 제거. 산화촉매에 의해 입자상물질의 구성성분인 탄화수소를 저감
- 필터구조가 포집방식(Wall Flow)이 아닌 허니컴방식으로서 입자상물질을 30%미만으로 제거 시킬 수 있는 장치로서 주로 1톤 미만
   의 소형차량에 적용

DPF (Diesel Particulate Filter)
- 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(PM)을 필터로 포집한 후 이것을 태우고(재생) 다시 PM을 포집하여 계속 사용하는 기술로서 매연을
   80% 이상 (2종장치의 경우 50%이상) 저감
- 매연여과장치기술은 크게 PM포집기술과 재생기술(촉매코팅)로 나누어지며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필터, 재생장치(필터코팅), 제어
   장치의 3부분으로 구성


DPF(1종 저감장치) 작동원리 p-DPF(2종 저감장치) 작동원리

SCR (Selective Catalytic Reduction)
- 디젤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CO, HC, PM, NOx 중 DOC, DPF에서 제거되지 않은 NOx를 정화
- 현재 대부분의 질소산화물 저감은 엔진에서 연소개선, 배출가스재순환장치(EGR) 등으로 규제를 맞추고 있으나, 향후 강화되는 배
   기 규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배기가스 후처리시스템이 반드시 필요


SCR 시스템